-
서양인은 왜 동양인이 수학을 잘 한다고 생각 할까 ?카테고리 없음 2023. 3. 25. 22:31반응형
아시아인은 종종 수학을 잘하는 것으로 간주되며 이러한 고정관념은 전 세계적으로 만연해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이것을 긍정적인 특성으로 볼 수 있지만 다른 사람들은 인종적 편견을 강화하는 부정적인 고정관념으로 인식할 수 있습니다. 개인의 신념과 상관없이 이러한 인식의 원인을 조사하고 그 정확성을 평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번 블로그 포스트에서는 아시아인이 수학을 잘한다는 고정관념이 현실에 근거한 것인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시아인이 수학을 잘한다는 인식은 새로운 현상이 아니라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사실, 고정관념은 수십 년 동안 존재해 왔으며 광범위하게 연구되었습니다. 연구원들은 아시아 학생들이 수학 및 기타 STEM 관련 분야에서 탁월할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에 이러한 고정관념이 학업 성취도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아시아인이 수학을 잘한다는 인식에 대한 한 가지 설명은 문화적 차이입니다. 많은 아시아 문화권에서는 교육과 학업 성취도를 강조하며, 부모는 종종 자녀가 학교에서 좋은성적을 강요합니다. 교육에 대한 이러한 생각은 중국, 일본 및 한국과 같은 동아시아 문화에서 특히 강합니다. 교육에 대한 이러한 문화적 강조는 아시아인이 STEM 관련 분야를 추구하고 탁월할 가능성이 더 높기 때문에 수학을 잘한다는 인식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아시아인이 수학을 잘한다는 인식에 기여할 수 있는 또 다른 문화적 요인은 암기 학습의 중요성입니다. 기계적 학습은 기본 개념을 이해하기보다는 정보와 공식을 암기하는 것과 관련됩니다. 기계적 암기 학습은 서구 교육 시스템에서 종종 비판을 받지만 많은 아시아 국가, 특히 중국과 일본에서 널리 사용됩니다. 결과적으로 아시아 학생들은 수학 공식과 방정식을 암기하는 데 더 능숙할 수 있으며, 이는 수학 관련 과목에서 유리할 수 있습니다.
문화적 요인 외에도 아시아인이 수학을 잘한다는 인식에 기여하는 유전적 요인도 있을 수 있습니다. 일부 연구자들은 아시아인과 수학 능력 사이에 유전적 연관성이 있을 수 있으며 특정 유전적 변이가 아시아인 인구에서 더 흔할 수 있다고 제안했습니다. 그러 나이 이론은 논란의 여지가 있으며 인종적 고정관념을 조장한다는 비판을 받아 왔습니다.
아시아인이 수학을 잘한다는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문화적, 유전적 요인이 있을 수 있지만 이러한 고정관념이 현실에 근거한 것인지 검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아시아계 학생들은 다른 인종 그룹의 동료들보다 수학 관련 과목에서 더 잘 수행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2016년 연구에 따르면 미국에 거주하는 아시아계 학생들은 평균 300점 만점에 163.1점으로 다른 어떤 인종 그룹보다 수학 시험에서 더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수학 성적의 차이는 타고난 능력보다는 사회경제적 요인 때문일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아시아계 학생들은 소득과 교육 수준이 높은 가정 출신인 경향이 있으며, 이는 그들에게 학문적으로 탁월할 수 있는 더 많은 자원과 기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아시아 학생들은 학업적으로 성공해야 한다는 문화적 압력에 직면할 수 있으며, 이는 그들이 더 열심히 공부하고 학교에서 더 잘 수행하도록 동기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아시아인이 수학을 잘한다는 인식은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으며, 특히 이러한 고정관념에 부응해야 한다는 압박감을 느낄 수 있는 아시아인 학생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을 인식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아시아인을 성취도가 높고 성공한 사람으로 묘사하는 "소수 모범" 고정관념은 다른 인종 집단을 소외시키고 아시아인 커뮤니티 내에서 잘못된 동질감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고정관념은 또한 아시아 학생들을 수학을 잘한다고 지나치게 일반화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으며, 이는 이 과목에 어려움을 겪거나 다른 분야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 해로울 수 있습니다.
반응형